세계의 불가사의한 이야기 중 하나인 시바여왕에 대한 이야기가 있다. 그녀는 매혹적이고 신비로운 인물로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 존재하는 인물 인지에 대한 기록이 없다. 그녀의 이야기는 수세기 동안 학자나 모험가들에겐 역사와 전설 속 인물로 궁금증을 자극한다. 과연 시바(스바) 여왕 어떤 인물일까?
시바 여왕의 등장 배경
아라비아 사막과 홍해 연안 평원 사이에 ‘아라비아의 정원’이라 불리는 산악지대가 있으며, 이 지역은 예전에 ‘시바 여왕’의 땅이었을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그녀가 언급되는 곳은 성경의 「열왕기상」 10장에 간략히 등장하며, 그 내용은 시바여왕과 솔로몬에 대한 이야기지만, 단지 부유한 여왕이였다는 사실 외에는 그녀의 인물묘사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없다.
또한 신약 「마태복음」에서도 예수는 남방의 여왕이 “솔로몬의 지혜를 들으려 먼 땅 끝에서 왔다”라고 말하고 있을 뿐이다. 또한 그녀와 솔로몬의 이야기는 성경에서 시바(스바)라 불리며, 아랍지역의 코란(koran)이나 설화에서는 「바루키스」라 불리는 인물과의 설화 내용의 유사성이 상당하여 동일 인물로 여겨지고 있기도 하다.
이슬람 전설에 의하면 시바여왕을 「빌키스」라 불렀으며, 때로는 마신의 딸로도 등장한다.
에티오피아 북부 악숨(Axum)지역에서는 시바여왕의 궁터와 목욕탕으로 추정되는 유물/유적이 발견되고, 솔로몬과 여왕 사이에 태어난 아들이 솔로몬왕으로부터 물려받은 「성궤」가 보관되어 있다고 한다.
이렇듯 그녀의 자세한 인물을 추정할만 한 자료는 없지만 시바여왕과 솔로몬의 이야기, 여러 유적의 존재와 가능성 등을 토대로 본다면 “그녀가 실존 인물이었을까?”에 대한 궁금증은 허구가 아닌 실존 인물로 충분히 여겨진다.
시바여왕의 전설
앞서 말했듯 성경에서는 시바여왕에 자세한 이야기 보다 전설과 민담의 내용이 더 많다. 그녀는 서양의 중세와 르네상스 종교 예술에 자주 등장하며,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 영국 등의 고딕식 대성당을 장식한 조각상들에서 그 모습을 찾아볼 수 있다.
시바여왕은 여왕으로써 등장하기도 하지만 마녀로 묘사되는 경우도 종종 있으며, 프랑스 고딕시대 조각품에서는 그녀를 오리발을 한 여왕으로 묘사 되었으며, 중세시대 독일 전설 이야기에서는 그녀를 암거위로 등장시키기도 한다.
솔로몬왕과 시바여왕
「솔로몬의 지혜」라는 말은 현 21세기에서도 많이 인용되듯, 이슬라엘의 솔로몬왕은 기원전 10세기 경의 인물이며, 그의 명석하고 지혜로운 두뇌는 안으로는 백성들을 잘 돌봤으며, 밖으로는 나라를 부강하게 만드는 명성으로 유명했다.
성경의 기록에 의하면 그의 명석하고 지혜로움을 접한 시바여왕은 솔로몬왕을 직접 경험하고 시험해 보기 위해 이스라엘을 방문하여 그와 이야기를 나누었으며, 그의 명석하고 총명한 지혜로운 답변들에 감탄하여, 값지고 귀한 수많은 보석과 다양한 향료, 금 120 달란트를 존경의 의미로 전달하고 돌아갔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그녀가 방문한 목적은 당시 솔로몬왕이 통치하는 이스라엘은 아시아와 아프리카를 잇는 육로의 중앙에 위치해 있으며, 대서양과 인도양 항로를 연결시켜 주고 있는 주요한 역할을 하기에 항구를 이용해 자신의 나라의 상품들을 지중해로 운송하려는 협정의 목적이 있었을 것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솔로몬왕은 항구를 이용한 전략적 위치가 자신에게 더욱 큰 이익을 가져다 줄 것을 알면서도 먼저 자신의 국내 평화와 무역량을 늘리고, 함대를 편성을 제일로 하여 평화를 이룩하였다고 한다.
솔로몬왕과 시바여왕의 결혼
솔로몬 왕과 시바 여왕의 결혼은 성경, 꾸란, 에티오피아 민담 등 다양한 역사 및 종교 문헌에서 언급되는 전설적인 이야기로, 그들의 결혼에 대한 정확한 이유는 기록에 명시되어 있지 않지만 몇 가지 이론과 해석이 있다.
Ⅰ. 정치적 동맹의 이론
첫번 째 이론은 솔로몬 왕과 시바 여왕 사이의 결혼이 주로 정치적 동맹이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고대에는 서로 다른 왕국의 통치자들 사이의 결혼이 종종 동맹을 강화하고 평화를 확립하며 무역 및 외교 관계를 증진하는 데 사용되었다. 시바 왕국(오늘날의 에티오피아 또는 예멘)을 다스린 시바의 여왕은 솔로몬왕이 다스리는 강력하고 번영하는 이스라엘 왕국과 동맹을 맺으려 했던 것으로 여겨진다.
Ⅱ. 무역 및 경제적 이익의 이론
두 번째 이론은 금, 향료, 보석 등 막대한 부를 소유한 영향력 있는 통치자로 묘사된 시바 여왕과 지혜와 부로 유명하며 무역 및 항로 주요 거점에 위치한 솔로몬왕의 시바 여왕과의 결혼은 경제적 유대를 강화하고 새로운 무역로를 열어 두 왕국에 경제절 발전이익에 큰 도움이 되었을 거라 추측이 된다.
Ⅲ. 지식의 공유 이론
세 번째 이론은 솔로몬 못지않은 시바의 여왕의 지혜와 지성이 합쳐 서로의 지식과 생각을 교류하여 서로를 풍요롭게 하고 지적 성장을 하는 계기가 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Ⅳ. 문화 및 종교적 호기심의 이론
네 번째 이론으로는 솔로몬과 시바의 여왕 사이의 결혼이 서로의 문화와 종교에 대한 호기심에 의해 일어났을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그녀가 솔로몬왕의 궁정을 방문한 것은 그의 신앙과 전통에 대한 관심과 그것을 배우고자 하는 열망과 관련이 있었을 것이며, 곧 그들의 결혼은 서로 다른 문화를 연결하고 종교적 관용과 이해를 증진하는 역할을 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정보 > 지구와 식물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톤헨지(Stonehenge)의 비밀 (0) | 2023.08.21 |
---|---|
자빌리(Jabily)-Operculicarya decaryi (0) | 2023.06.22 |
일본유적 [아스카] 시대 “다카마쓰” 고분 (0) | 2023.05.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