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벌써 봄을 알리는 4월입니다. 라이더들에게는 시즌 ON. 시즌이 시작되면서 겨울 동안 봉인 되었던 오토바이도 깨우고, 기본 정비를 해 줄 시기이다. 그중 가장 기본이 되며, 엔진 수명의 핵심이 되는 엔진오일 일것이다. 그렇다면 엔진 오일의 평균 교체 주기와 종류, 등급과 기준에 대해서 알아보자.
엔진오일 평균 교체 주기
엔진오일 교체 주기는 평균적으로 주행거리(적산거리)에 따라 약 3,000km에서 5,000km 교체가 이루어 진다. 또한 오일 점도나 등급, 계절, 라이더의 운행 패턴에 따라 달라지기도 한다. 각 모델 제조사 매뉴얼에 따라 권장하는 엔진오일 등급이나 교체 주기도 다양하므로 한 번쯤 읽어보는 것도 좋다.
짧은 주행거리, 가다 서다가 반복되는 도심의 주행이 많은 생활패턴이라면 교체 주기를 앞당기는 것이 좋다. 가장 좋은 것은 엔진오일의 점도나 색을 눈으로 직접 체크하거나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광유와 합성유란?
광유(Mineal base Oil)와 합성유(Synthetic base Oil)는 석유(원유)를 증류시켜 엔진오일의 기본이 되는 기유(Base Oil)를 기반으로 광유와 합성유로 나뉘게 되며, 기유 80%~90%에 다른 화학적 첨가물을 혼합하여 만들어진 것이 엔진오일이며, 이는 제조사 마다 다르다.
또한 기유의 순도에 따라 5가지 등급으로 분류되며, 1~2등급을 광유, 3~5등급을 합성유라고 부른다. 등급이 낮을수록(5등급) 품질과 내구성이 좋아진다.
- 1, 2등급 광유의 큰 단점으로는 황(sulfur) 성분의 불순물을 100% 제거할 수 없고 화학적으로 불안정한 분자 구조를 가진다. 고온의 엔진에선 분자구조가 깨지기 쉬워 점도를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에 엔진오일의 교체수명이 짧다.
- 3등급(VHVI)은 광유는 고온에서 정제하여 VHVI를 기반으로 만든어진 엔질오일이며, 합성유라고 부른다. 가격 및 품질이 우수한 편이라 많이 사용된다. 미들급이나 리터급 이하의 오토바이에 많이 사용되는 등급이다.
- 4등급(PAO)은 나프타를 주원료로 만들며, VHVI보다 점도가 높고 저온 유동성이 뛰어나다. 하지만 나프타 공정의 비용이 비싸 VHVI와 혼합하여 만든 제품들도 많다.
- 5등급 중 최상위인 Ester는 가격이 비싸지만 불순물이 없고 용해력이 우수한 고급유이다. 고온에서 수분과 반응하여 가수분되기 때문에 수명이 짧은 것이 단점. 주로 레이싱용 자동차나 플러싱 오일, 첨가제용으로 사용된다.
엔진오일 등급 기준 API / JASO
엔진오일 등급 기준이에는 API / JASO이 있습니다. API는 미국 석유협회가 정한 엔진오일 규격이이며, 자동차 사용을 기준으로 정해진 등급이라 이를 보안하기 위해 모터사이클 전용 등급인 JASO를 일본에서 만들었다.
JASO규격의 특징은 엔진오일의 마찰력을 기준으로 한다. 정제기술의 발전으로 엔진오일의 질이 향상, 오히려 클러치의 밀림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이를 보안하여 마찰력을 높이는 활성제를 인위적으로 만든다. MB에서 MA2로 갈수록 엔진오일 마찰력이 높아지게 된다.
엔진오일 점도표
엔진오일 점도표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오토바이와 자동차는 5W-30, 5W-40, 10W-30, 10W-40를 많이 사용합니다. 앞의 숫자+W는 겨울(Winter)의 약자로, 저온 상황에서의 점도 유지성을 말한다.
뒤의 숫자는 고온 상황에서의 점도 유지성을 나타며, 숫자가 클수록 엔진의 점성이 강해 엔진 마찰 보호에는 좋다. 하지만 저온 점도성이 너무 좋으면 엔진오일의 자체 증발량이 많아져 수명이 짧아지고, 고온 점도 유지성이 높으면 점성이 강해져 엔진 움직임의 방해가 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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