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INFO Know-How GARAGE
본문 바로가기
정보/생활정보&제품리뷰

식물에게 마사토가 해로운 이유

by ERS 2024. 7. 20.

다육식물을 키우면서 많이 들어본 말 중 하나가 마사토에서 키워라 일 겁니다. 마사토는 물 빠짐이 좋고, 통풍이 좋지 못한 환경에서 키우기에 좋은 재료 중 하나라고 알고 키우시는 분들이 많으시거라 생각합니다. 저 또한 그렇게 키워왔고요. 해당 포스팅의 글을 보면 마사토가 왜 식물에게 좋지 않은지를 여실히 보여줍니다.

 

 

마사토를 사용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

☞ By bofuregi 블로그 스팟 글 링크

 

마사토를 사용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

마사토는 배수 능력이 좋기는 하나 식물에 적용시키거나 그 양이 과할 경우에는 오히려 뿌리 보습에 취약하고 특히 마사토의 무게가 뿌리 활착을 방해하고 있다는 것에 확실함을 느꼈습니다.

bofuregi.blogspot.com

 

내가 마사토를 사용하던 시기

저도 마사토만 근 10년을 사용해 왔습니다. 왜냐면 제가 식물을 키우는 공간은 정동향의 아주 작은 발코니가 있는 곳입니다. 그래서 식물에게 필요한 일조량이 매우 부족합니다. 식물 걸이대는 외부로 빼는 것이 위험하기에 내부로 들여 걸어놨기 때문에 통풍에도 취약합니다.

 

부족한 일조량을 채우기 위해 식물 LED 바 등도 구매했지만 식물 LED 등을 외부로 빼기에도 적합하지 않고, 일조량이 없는 겨울 실내에서 사용해 봤지만 큰 효과를 보지를 못했습니다. 식물 LED 등, 마사토 비율 높이기, 물 적게 주기...

내가 식물을 키우는 데 있어 부족한 부분은 채워주고 과도한 건 덜어내 봐도 식물이 잘 살진 못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마사토 사용을 없애고, 흙의 배합을 바꿔 식물 뿌리에게 좋은 상태로 유지해 주니 아주 잘 자라나고 있습니다. 아무리 식물에게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려고 해도 내가 키우면 안 되는구나 싶어 최근 몇 년 동안은 식물 사들이기를 완전히 끊었습니다.

 

한창 식물에 관심이 많을 때에는 희귀한 다육이들을 들이곤 했었는데 모두들 이유 없이 죽었던 때를 생각하면 마사토를 고집했던 게 그 이유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다들 뿌리를 내리지 못하거나 구근류 다육식물들은 물러서 죽었기 때문입니다. 마사토로 인한 뿌리 발달이 없으니 아무리 정성을 들여도 결국 식물은 죽게 돼있다고 판단이 됩니다.

 


 

식물 분갈이 흙의 중요성과 마사토를 버린 이유

 

식물 분갈이 흙의 중요성과 마사토를 버린 이유

가드닝 있어서 흙이 얼마나 중요한 부분인지 알아보고, 마사토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마사토가 왜 좋지 않은지! 절대적으로 비추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bofuregi.blogspot.com

 

식물 분갈이 흙, 상토와 배양토의 차이점 알아보자

 

식물 분갈이 흙, 상토와 배양토의 차이점 알아보자

봄과 가을은 식물에 따라 영양분을 보충해 주기도 하고 분갈이를 하기에 최적의 기온과 날씨이자 계절이다. 그러나 분갈이 시 상토와 배양토의 차이점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다. 상토

e-rs.tistory.com

 

식물 3대 영양소 질소, 인, 칼륨의 역할과 미생물 공급

 

식물 3대 영양소 질소, 인, 칼륨의 역할과 미생물 공급

질소, 인, 칼륨은 식물이 살아가는데 수많은 영양소 중 가장 대표적인 3대 영양소로 잘 알려져 있으며, 이는 식물의 생장과 발육과 병해충으로부터의 저항성, 과실의 품질 등 전반적인 부분에 영

e-rs.tistory.com

 

댓글